로즈앤 칼럼

산부인과 전문의가 똑똑하게 들려주는 이야기

로즈앤 여성 의학 칼럼

여성을 위한 성의학 칼럼

여성질환도파민 균형 맞추기 - 덜어낼수록 깊어지는 마음의 편안함

2025-10-21
조회수 76

안녕하세요, 나를 더 사랑하는 방식- 로즈앤의원 박영 원장입니다.

어느새 하루종일 핸드폰을 보고 있는 동시대의 우리 모습,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사실 뜨끔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고백하자면, 저 역시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흥미로운 문구로 우리의 클릭을 즉시 끌어당기는 영상을 클릭하지 않는 것은 너무도 어려운 일이지요? 손가락은 나도 모르게 핸드폰 액정으로 향하곤 합니다. 지극히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번 로즈앤 의학칼럼에서는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을 위해 '도파민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쾌락 중독, 여성의 몸을 망가뜨리다-

우리는 ‘중독’이라고 하면 술, 담배, 마약을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뇌과학적으로 본다면 보상을 만들어내는 모든 자극이 중독 회로를 만들 수 있는데요. 즉 SNS, 쇼핑앱, 게임 같은 일상 속 활동도 충분히 ‘중독’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서비스들이 단순히 재미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는 사용자의 의존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정교한 ‘보상 시스템’이 숨어 있지요. 우리가 스마트폰 화면을 스크롤할 때마다, 새로운 알림을 확인할 때마다, 뇌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되도록 유도되어 있습니다. 


SNS와 쇼핑 앱의 ‘중독 회로’

처음에는 10분만 해도 즐겁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20분... 40분... 결국  1시간을 해야 같은 즐거움을 느낍니다. 이것이 바로 ‘적응 현상’인데요. 곰곰이 생각해보면 조금 무서운 일입니다. 

도파민성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뇌는 점점 같은 자극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구조로 변합니다. 그래서 더 앞서 말한 것처럼 강한 자극을 찾아 나서게 되지요. 이 원리는 알코올, 마약, 수면제, 진통제 등 모든 중독 물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처럼 핸드폰 스크롤에 중독되면 뇌는 끊임없이 새로움과 자극을 찾습니다. 더 많은 영상을 보고,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찾고,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즐거움의 총량’은 오르지 않습니다. 자극은 커지지만, 마음은 점점 공허해질 따름이고요.

도파민의 잔혹한 역설? 

아울러 뇌의 보상체계엔 또 하나의 법칙이 있습니다.


더 강한 자극은, 약한 자극의 즐거움을 빼앗는다.


예를 들어, 마약의 한 종류인 헤로인은 일상의 즐거움의 수백 배의 도파민을 분비시킵니다. 하지만 전체 도파민의 분비량은 일정하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일상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수백분의 1로 줄어들지요. 그래서 마약을 끊은 사람은 평범한 삶이 더 이상 즐겁지 않게 느껴지고요. 

SNS 중독도 다르지 않습니다. 핸드폰을 할 때 도파민의 강도는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할 때보다 훨씬 높습니다. 그래서 뇌가 강한 자극에 길들여지면, 독서·묵상·악기연주·산책 같은 활동은 점점 ‘따분한 일’로 느껴지게 됩니다. 세상이 흑백으로 보이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도파민 과잉의 신체적 결과

도파민 자극이 과도하면, 그 반작용으로 금단 증상이 생기는데요. 아무 이유 없이 불안하거나, 마음이 가라앉고, 집중이 되지 않으며, 수면이 불규칙해집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은 항상 높게 유지되고,몸은 만성 긴장 상태로 굳어갑니다.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우울, 불면, 통증, 만성염증, 대사질환입니다. 쾌락의 총량은 늘어나지 않지만, 고통의 총량은 늘어나는 셈이지요.  지금 우리가 불편한 이유가 바로, '도파민 과잉' 때문일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파민 리모델링 = 회복의 시작

물론 노력이 필요하지만, 다행히도 이 적응 기전은 되돌릴 수 있는데요. 이를 ‘도파민 리모델링’이라 부릅니다.

핵심은 강한 자극을 덜어내는 것입니다. 단것, 술, 카페인, 스마트폰, 초가공식품 등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자극을 줄이고,‘기다림’과 ‘따분함’을 다시 허용하는 것이지요.


일상 생활 속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① 유튜브 대신 책 한 장 읽기

② 엘리베이터나 지하철을 기다릴 때 호흡에 집중하기

③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하늘 바라보기


이런 사소한 일들이 2-3주만 지속되어도 뇌의 회로가 달라지며, 2-3개월이면 인지, 정서, 체형까지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속는 셈 치고 한 번 실천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일 아닐까요? 


작지만 확실한 변화의 경험

저 로즈앤의원 박영 대표원장은 개인적으로 술과 커피를 줄였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며, 단순당·정제곡물·초가공식품을 덜어냈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하고 따분했지만, 3개월쯤 지나니 작은 것에 기쁨을 느끼는 감각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낮아지고, 긴장이 풀리며, 통증이 줄었습니다. 몸과 마음이 자연스레 편안해지면서 소비도 줄고, 업무 효율은 오히려 좋아졌고요. 무엇보다 제 자신이 효과를 봤기에, 로즈앤을 사랑해주시는 여성 분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쾌락을 조절한다는 것=

결국 나를 회복하는 일

쾌락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그러나 쾌락의 양을 늘리려는 시도는 오히려 고통을 키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박영 원장은 이번 시도를 계기로, 진짜 회복은 ‘덜어냄’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깨달았답니다. 

진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우리 도파민의 균형을 회복해 볼까요? 작은 산책, 한 모금의 차, 한 줄의 문장에서 삶의 온기를 다시 느낄 수 있을거예요. 제주산부인과 로즈앤의원과 저 박영 대표원장도 옆에서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즈앤의원
진료 시간
  • 평일 오전 10:00 ~ 오후 1:00, 오후 2:30 ~ 7:00
    (휴게시간 오후 1:00 ~ 2:30) 
  • 토요일 오전 10:00 ~ 오후 3:00
  •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진료 예약 안내

로즈앤의원은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께서 편하신 시간에 진료받으실 수 있도록 사전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원하시기 전 네이버예약 혹은 전화로 예약하시면 보다 쾌적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증명서 발급

로즈앤의원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온라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로즈앤에서 진료받으셨다면 필요한 서류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로즈앤의원
064-803-3723
진료 시간
  • 평일 오전 10:00 ~ 오후 1:00, 오후 2:30 ~ 7:00
    (휴게시간: 오후 1:00 ~ 2:30)
  • 토요일 오전 10:00 ~ 오후 3:00
  •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예약 안내

로즈앤의원은 내원하시는 환자분들께서 편하신 시간에 진료받으실 수 있도록 사전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원하시기 전 네이버예약 혹은 전화로 예약하시면 보다 쾌적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증명서 발급 안내

로즈앤의원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온라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로즈앤에서 진료받으셨다면  필요한 서류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